숙희네 : Sookhee.net


 by Sookhee
2007. 12. 12. 10:05 IT Reports
Sookhee on Del.icio.us - 2007.12.12

 

노키아, W3C에 Ogg가 독점적 포맷이라고 주장하다.

: 웹 표준 제정 기구인 W3C에서 조만간 신 표준으로 정착될 HTML5에 대한 논의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RIA나 AJAX, JAVA 등 새로운 기술과 언어들이 판을 치고 있지만 HTML은 여전히 심플하고 유연하면 견고한 언어입니다.

   HTML5는 이를 현재의 웹 환경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는 작업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여러가지 새로운 태그들(달력같은 걸 쉽게 만들 수 있게 한다든가...)이 추가되고 빠지고 합니다만, 이 중에 멀티미디어 재생을 위한 <video>, <audio> 태그가 추가됩니다.

   embed 등 참조 태그와 구분하여 멀티미디어 파일을 웹에서 보다 쉽게 재생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이 신 표준에서 권장 코덱으로 Ogg 파일 포맷이 채택되었는데, 여기에 대해 Nokia가 딴지를 걸었습니다.

   W3C에 노키아가 보낸 제안서 내용의 요지는 Ogg는 상용 포맷이므로 mp3등 공개 포맷도 표준안에 추가할 것, 그리고 DRM을 지원할 것 입니다.

   Ogg 포맷 문제는 링크된 블로거의 글에서도 볼 수 있듯이 Nokia의 오해에서 비롯된 듯 합니다만, DRM을 웹에 적용하라는 노키아의 요구는 의미심장합니다.

   그럴 가능성은 적습니다만 만약 Nokia의 요구대로 HTML5에 DRM이 적용된다면, 극단적인 경우 웹에서 재생되는 모든 종류의 음악/음향/비디오 파일들에 대해 재생/배포의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해당 DRM의 클라이언트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인증을 받지 않은 사용자는 해당 웹페이지에서 동영상이나 음악을 들을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비상식적인 요구이므로 W3C에서 이 요구를 수용할 가능성은 한없이 0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목할 점은, 이 제안을 한 곳이 다름이 아닌 Nokia라는 사실입니다.

   전세계 50%가 넘는 모바일 단말 점유율을 앞세워 Ovi등을 통한 컨텐츠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Nokia의 행보는 과거 MS의 그것과도 유사해 보입니다.

   무시무시한 MS windows의 점유율은 갑(=컴퓨터 메이커), 을(=운엥체제 등 소프트웨어 벤더)의 관계를 역전시켰지요.

   모바일 서비스 사업에 있어서 이미 사업자들과 일정 이상의 충돌은 감수하고 가겠다는, 과거 어느 단말 벤더도 해 보지 못 한 강수를 두고 있는 Nokia입니다.(Apple이 iPhone으로 갑을 관계가 바뀐듯한 서비스를 하고는 있지만, 기존 벤더가 아니기 때문에 잃을 것이 없어서 가능했던 것이겠죠.)

   Nokia는 정말 작심하고 소프트웨어 사업에 사활을 걸고 있다는 인상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Nokia가 W3C에 DRM 적용을 건의했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 조직 내에 이미 상당수준의 웹서비스 관련 인력과 업무가 존재한다는 것이고, 이는 enterprise 사이트 론칭 정도의 수준이 아닌 정말 전문적인 인력들이라는 뜻입니다.

   서비스 아이디어를 내서 관련 사이트를 론칭하는 건 어느 회사나 할 수 있습니다.(   널리고 널린게 agency니까요.)

   그러나, W3C의 제정안을 모니터링하고 거기에 대해 자사에 이익이 되는 제안을 할 수 있다는 건 대단한 겁니다.

   아마도 이번 DRM 건은 성사되기 어렵겠지만, HTML 표준에까지 영향력을 행사하고자 하는 Nokia의 서비스 프로바이더를 향한 집착은 무서울 정도네요.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Nokia의 서비스들은 공급자형 push  서비스들이고, 규모와 선점의 법칙에 의존하고 있습니다만, 머지않아 Nokia는 모바일 세상의 google과 같은 존재가 되어버리지 않을까요??

  

3G 핸드폰을 wifi 핫스팟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기기

: 3G 세상이 오더라도 여전히 존재하는 모바일 인터넷의 문제 =  입력 인터페이스, 좁은 화면, 그리고 이용 요금.

  노트북을 들고 다니면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때 문제 = wifi 안되는 곳이 왤케 많아~!!

  이용 요금을 제외한 나머지 문제들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아직은 미국 일부 사업자망만 지원하지만, 출장 다니거나 외출, 여행 등에 굉장히 좋은 기기인 것 같습니다.

 

 

Nokia 이야기가 길어지는 바람에 꼴랑 2개의 포스트로 마무리 되네요.

재미있는 싸대기 때리기 플래쉬 게임 한 판 하시면서 머리를 식히시기 바랍니다.

구글이 안 쓰는 TV 공중파 망에 대한 개방 요구를 했다는 짤막한 기사가 있는데, 이 내용에 대해서는 내일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Total / Today / Yesterday
Image by sookhee
Tag by Passion
Original Designed by Ritz
Edited by sookhee
Powered by Tattertools